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미국영어 91호] 아직 5분이나 있는걸요. 아직 5분이나 남았어요.

by 샤뽀영 2014. 3. 3.

3월에 접어들기가 무섭게 강추위와 함께 한 주가 또 찾아왔네요.   

샤뽀영 카페는 물론 정상영업이지요.

손가락 눌러주시면 주말동안 얼어붙었던 입 근육이 따뜻하게 풀리겠네요. 


우와~~이제 90호를 넘어서 100을 향하고 있네요. 그동안 열공 감사드리며 또 박차를 가해보겠습니다.

 샤뽀영1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2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91. We have a good five minutes.  

뜻: 아직 5분이나 있는 걸요. 5분이나 남았어요. (5분이라는 충분한 시간이 있어요)

 

 

발음 (모음음소정리)

 

We /green/

have /black/

a /plum/

good /cookie/

five /lime/

minutes /pink/

 

발음포인트

오늘은 good발음이 포인트겠네요. /그얻/을 천천히 연습하시다가 한 번에 발음해 보셔요. cookie도 마찬가지로 /크어끼/가 되겠죠? minutes의 mi발음은 pink예요. 잘 안 되시는 분들은 /매냇츠/로 연습하하셔요. 


샤뽀영 해설

긍정문으로 5분이나 남았어에 대해 아마도 많은 분들이 still 생각하신  같아요. We still have..이말은 정말 많이 쓰이죠그런데요 내가 하려고 하는 말이 5분이라는 시간이 절대 짧은 시간이 아니고 무언가를 성취하기에 충분한 시간임을 표현 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바로 good이라는 단어 하나를 넣음으로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시간을 표현하는 말 안에 good 넣어 쓰시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 표현을 자주 쓰시다 보면 생각도 긍정적으로 변할거예요. ^*^ 물론  가지 예문을 드려야지요.

Monday with Molly: 미국인 친구 Molly의 삽화와 함께하는 월요일입니다. 그림에서 아이가 쿠키가 다 구워지기를 기다리고 있네요.  <아직 5분은 족히 기다려야 해>라는 뜻으로 We have a good five minutes left.라고 하네요. 이 때 You need to wait a good five minutes. 하셔도 되겠네요. 

 

A good five minutes - 5분의 충분한 시간


문법이 이상하다고 느끼셨나요?


Have a good __________ 에서 밑줄  부분은 시간적으로 봤을  하나의 기간으로 보는거예요그래서 five minutes라는 시간 자체를 하나의 덩어리로 봐서 앞에 a 붙여요.


현재) 시간이 있어요

I have a good five minutes.       <5분이라는 충분한 시간이 있어.>

I have a good five minutes left. <5분이라는 시간이 남아 있어요.>

I have a good thirty minutes to rest. <30분이라는 충분한 휴식시간이 있네.>

I have a good fifteen minutes before it starts.  <그게 시작하기 전에 5분이라는 충분한 시간이 있어.>

 

과거) 시간을 썼어요

have의 과거형 대신에 주로 spent(시간을 썼다) killed (시간을 때웠다)를 씁니다. 이미 시간을 쓴거니까요

I had a good five minutes. < 5분이라는 시간이 있었어요> 그런데 이 문장상으로는 잘 쓴지 안 쓴지는 모릅니다

I spent a good five minutes. < 5분이라는 시간을 잘 활용했어요

I killed a good five minutes. < 5분이라는 시간을 잘 때웠어요


알쏭달쏭 비슷한 표현 


a) five good minutes 라는 말도 들어봤는데 그건 뭐지요?

 

5분을 아주 훌륭하게 효율적으로  보냈을  쓰는 말입니다

a good five minutes <5분이라는 충분한 시간> 

five good minutes <너무나   5분>


b)  A good five-minute lesson  뭔가요 여기에는 minute s  붙나요?

a가 붙는 이유 <하나의 레슨> a lesson이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있는 말은 모두 형용사구입니다. 그래서 s를 없애고 five와 minute을 하이폰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형용사처럼 만들었네요. 하이폰연결후 형용사가 되는 경우는 '시간'외에도 '나이' '돈'을 표현할 때도 많이쓰입니다. 예) The baby is five months old.-- > She(This) is a five-month old baby.



A boring lesson 지루한 레슨

 

A five-minute lesson 5분의 레슨


A good five-minute lesson 5분의 훌륭한 레슨


5분밖에 안 남았어요. 


그렇다면 5분밖에 남지 않았다는 말은 어떻게 표현할까요? 

 

I have a good five minutes. 의 반대로 <난 시간이 5분밖에 없어요>는 그럼 I have a bad five minutes?일까요? 하하..아닙니다


I have a good five minutes. (o) 영어 맞아요

I have a bad five minutes. (x) 영어가 아니예요. 

 

여러분이 잘 아시는 only를 넣으시면 됩니다

대신 5분이라는 시간이 더 이상 한 덩어리가 아닙니다.  


I only have five minutes. <난 시간이 5분밖에 없어요.>

I only have five minutes left. <난 시간이 5분밖에 안 남았어요>


 

 

듣기 문제 [댓글에 정답을 적어주세요] *90호 듣기문제 정답: B

 

셋 중 원어민 발음을 골라주세요.

a.

b.

c.

 

 

 

 

 

 

 

 

 

 

 

 

 

 

 

 

 

 

 

 

 

오늘 2호점 출첵문제

1. 5분의 충분한 시간

2. 잘 활용한 5


지난 호 출첵정답

1. 아직까진 아니예요. It's not until later. 

2. 아직까지는 원래 아닌데. It's not supposed to be until later. 


미리보는 다음문장

92. 이 이상 뭐가 또 잘못 될 수 있겠어?  


 

뽀문장 시즌 1이란?

 

 

RSS 구독은?

 

출첵 마감일

 

뽀문장 포인트 공지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Daum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구독하시면 편리하세요.

 

자음1강이 티스토리에 올라왔습니다. 그동안 미씨USA에서 열람 안 되셨던 분들은 보셔요.

 

모음1강이 티스토리에 올라왔습니다. 그동안 미씨USA에서 열람 안 되셨던 분들은 보셔요.

 

오늘 복습문장은 72호입니다.

 

이번주는 누가 모음10강까지 완주하실까요? 나와주셔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