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문장 101호] 내가 하려고 했던 말은 그게 아니었어.

by 샤뽀영 2014. 3. 17.

3월중순.. 이곳은 또 눈세례를 맞았네요.

아이들과 집에서 함께 열공 어떠세요?

엄마도 책을 펴면 아이도 폅니다.

오늘은 아주 중요한 내용이 있어요. 별표다섯개!★★★★★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문법이거든요.

손가락 누르시고 열공맘들 모두 함께 화이팅외쳐볼까요?

(뽀문장 출력용(pdf) 필요하신 분들은 1호점에서 매일 받아가세요..뽀문장시즌1책이 나올때까지만요.)

 

얼.뚱.영 제2강 주말에 올린 것 보셨나요? 맨 밑에 링크 있어요. 앞으로 주말강의로 짬짬이 올릴거예요.  

80-100호 새 음성보따리는 작업완료하는데로 드릴게요.

 

 샤뽀영1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2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101. That is not what I was gonna say.

: 내가 하려고 했던 말은 그게 아니었어.

 

 

발음 (모음음소정리) 

that /black/

is /pink/

not /olive/

what /plum/

I /lime/

was /plum/

gonna /plum/

say /navy/

발음포인트

오늘은 각각 phoneme을 정확히 발음하는 연습을 하셔요. 특히 That하실 때 입을 확~ 열어주세요. That을 특히 강조하면서 시간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요 내용상 That이 중심이라서 그래요.

내가 하려던 말은 그게 아니었어. (강조가 아님)

그건 내가 하려던 말이 아니었어. (강조임) <-- 오늘은 이 느낌이예요.

실제 읽기 예)

That is not what I was gonna say.

That, is not what I was gonna say. (that 입벌려 말한후 약간 숨을 쉰 후 is not what I was gonna 까지 한 숨에 말 하고 다시 say 는 길게 뺀다) 사실 오늘 올린 작년녹음분에서보다 더 빨리 한 숨에 읽으셔야 해요. 오늘 녹음못해드리는 점 죄송하구요 이번주내로 해 드릴게요.

 

샤뽀영 해설

성질급한 제가 딸이 말 할 때 기다려 주지 않고 단어들을 던지는 버릇때문에 딸이 가장 많이 쓰는 말 중에 하나네요. 지난round에도 많은 분들이 정답을 적어주셨어요. 오늘의 문장은 우리가 의도한 대로 말 영작이 되어 바로 쓰이는 착한 문장의 예가 되겠네요. 입에 착착 붙도록 다른 변형도 연습해 볼까요?

기본틀


That is not what I’m gonna say. 내가 말하려고 하는 건 그게 아니야.

That is not what I was gonna say. 내가 말하려던 것은 그게 아니었어.

That is not what I was gonna do. 내가 하려던 것은 그게 아니었어.

That is not where I’m gonna be. 내가 있으려고 하는 곳은 거기가 아니야.

That is not where I’m gonna be at 3pm.  3시에 거기에 있지 않을 거야.

That is not how I’m gonna do it.  내가 하려고 하는 방법은 그게 아니야.

That is not who I’m gonna talk to. 내가 대화하려는 사람은 그 사람이 아니야.

That is not who we’re gonna talk about. 우리가 말하려던 사람은 (대화의 주제) 그 사람이 아니야.

 

주의: 굳이 문장 머리말의that이 who를 가리킬때 주어를 That person이라고 하거나 where이 있을 때 that place라고 하지 마세요. 더 이상한 영어가 됩니다.

예) That is not who I was gonna talk to. (o)

That person is not who I was gonna talk to. (x) person을 넣을 필요가 없어요.

 

That is where I'm thinking of going. (o)

That place is where I'm thinking of going. (x) place넣지 마세요. *잠시후 다른 문장과 또 비교설명 있어요.

 

살붙이기


그럼 살을 약간만 붙여보도록 할텐데요. 오늘 Molly의 그림은 여기에 해당하겠네요. 우선 <그게 아니야>에서 긍정으로 <그거야>로 바꾸고 시작할게요.

 

This is not what I was gonna do. (부정)

=> This is what I was gonna do. (긍정) <이게 내개 하려던 거야>. 그런데 <이것이>부분을 좀 더 설명 할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Molly가 보내온 이 그림에서는 <이 등산길이 내가 가려던 길이야>라고 하네요. 먼저 <등산길을 택해 가다>는 말은 do the trail이라고 합니다.

This is what I was gonna do. 에서 what 대신에 the trail을 넣는 것입니다.

This is the trail I was gonna do. 가 되겠죠?

 

그럼 또 다른 예문으로 연습해 볼게요.

This is what I was gonna eat. <이게 내가 먹으려던 것이야>

This is the fruit I was gonna eat. <이게 내가 먹으려던 과일이야.>

문장은 둘다 맞습니다. 두 번째가 더 자세한 설명이 들어가죠?

This is where I was gonna go. <이게 내가 가려던 곳이야>

This is the place I was gonna go. <이게 내가 가려던 장소야>

문장은 둘다 맞습니다. 두 번째가 더 자세한 설명이 들어가죠?

잠.깐.만.요!!!

어?? 아까 place넣지 말라고 했었는데..하시는 분? 다시 비교해드릴게요.

This place is where I was gonna go. (x) 요렇게 하지 말라는 것이었음다. 틀린것은 아니나 콩글틱 합니다.

This is the place I was gonna go. (o) 요거이 맞는 문장임다. 뽀대나는 문장 맞구요 훨씬 간단하죠?

전 문법설명은 못해요. 머리아퍼요.. 보는사람도 글 쓰는 사람도.. 그냥 요렇게 비교로 보여드리는게 최고.

 

 다운로드 [101호] 오늘까지도 목소리가 안 돌아오고 있네요. 죄송~! quiz는 새로 녹음을 못 해서 생략.  오늘 녹음분량도 작년에 녹음한 건데요..이때도 목상태가 안 좋았나 보네요.그래도 better than nothing, right? Thank you for your understanding.

[For Androids]

 

 

 

[for iPhones]

오늘 2호점 출첵문제

1. 내가 봄방학때 가려는 장소는 거기가 아니야. [정답을 고르세요]

①That place is not where I was gonna go during spring break.

②That place is not I was gonna go during spring break.

③That is not the place I was gonna go during spring break.   

④That is not I was gonna go where during spring break.

1호점출첵문제도 하시러 오세요~

 

2. 내가 만나려던 사람은 그가 아니야. [정답을 적으세요. 두 개입니다.]

That is not _________ I was gonna meet.


지난 호 출첵정답

1. 우리 이제이만 슬슬 가볼까요? Shall we get going?

2. (내 생각엔) 슬슬 가보는 게 좋겠어. We should get going.


미리보는 다음문장

102.그냥 하고 잊어버려. (빨리 해치우고 잊어버려)

 

 100호 선물 아직 안 열어보신 분들은 얼른 열어보세요.


뽀문장 시즌 1이란?

 

 

RSS 구독은?

 

출첵 마감일

 

뽀문장 포인트 공지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Daum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구독하시면 편리하세요.

 

자음2강이 티스토리에 올라왔습니다. 그동안 미씨USA에서 열람 안 되셨던 분들은 보셔요.

 

얼.뚱.영 2강이 티스토리에 올라왔습니다. 그동안 미씨USA에서 열람 안 되셨던 분들은 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