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미국영어 112호] 일부러 이런 일이 생기게 하려던 건 아니야. 진심이 아니었어요.

by 샤뽀영 2014. 4. 2.

3 4주 개근 스티커: 한 주간 1호점, 2호점 출첵문제를 모두 적어주신 분들이세요. Julia오님 홍숙희님 이윤주님 김라미님 Eunice홍님 이연순님 이은경님 이민정님 정연실님 유현님 김애라님 김성란님 김미경님 박문영님 Sue김님 Esther조님 장은주님 19분입니다.

 

오늘은 의도하지 않은 일, 진심이 아닌 일이 일어났을 때 하는 표현을 배우시겠어요. key word mean이라는 동사입니다. 평소에 어떻게 쓰실 지 모르셔서 반가우신 분들 손가락 눌러주시고 출발!  

 

 샤뽀영1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2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112. I didn't mean for this to happen.

: 일이 이렇게 되려고 했던 게 아니야. 난 이렇게 의도하지 않았어. 진심이 아니었어. 

 

 

발음 (모음음소정리)

I /lime/

didn't /pink/

mean /green/

for /more/

this /pink/

to /blue/

happen /black/

 

발음포인트

오늘은 mean하실때 쫘악~ 찢어주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주의하실 점은 didn't와 this를 힘빼주시고 하시는 거예요. 그래야 pink가 제대로 나와요. pink는 거의 /팽크/처럼 하는 것 아시져?  

샤뽀영 해설

I didn't mean it! 그러려고 한 게 아니예요. 진심이 아니었어요.


왠지 일이 꼬였을 하는 같죠? 맞습니다.일이 의지나 예상과는 다르게 전개되었고 의지와 상관없는 일이 일어나버리고 말았을 쓰는 표현이 바로 I didn’t mean to~ 되겠습니다.

 

우선 개를 먼저 비교해 볼게요.

1)    I didn’t mean to do it. (내가) 그걸 하려고 했던 아니예요. (그런데 이미 내가 일을 해버렸슴)

2)    I didn’t mean for this to happen. 이런 일이 일어나려고 계획했던 아니야. (그런데 이미 일이 일어나버렸슴)

둘의 차이는요 1번은 내가 의도해서 하려고 아닌데 내가 했다는 것이고요 2번은 내가 의도해서 일이 일어나게 하려고 아닌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예요.

간단한 가지 예를 보시겠습니다.

I didn’t mean to say that. (내가) 말을 하려고 했던 아니야. (그런데 말이 튀어나와버렸슴)

I didn’t mean to see him there. 그를 (내가) 거기서 만나려고 했던 아니야. (그런데 거기서 마추쳐버렸슴)

I didn’t mean to kidnap her. (내가) 처음엔 납치하려던 아니었어요. (그런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납치하게 되었슴)

I didn’t mean to take them to bed this late. (내가) 애들을 이렇게 늦게 재우려고 한게 아닌데..(어찌어찌 하다보니 시간이 이렇게 되어 버렸을 )

예문을 보시니 감이 오시나요? 핑계를 찾거나 원래 나의 의도는 이게 아니었는데..라고 하고 싶다면 표현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주어를 바꿔보겠어요. 사실상 주어는 중간에 밑줄친 부분을 바꾸면 됩니다. 정확히 해석하면 <내가 의도한 것은 그로 하여금 ~하려는 게 아니다> 이렇게 해석하는 게 맞겠죠? 이것이 결국 <그가 ~하게끔 하려던 게 아니다>의 뜻이되는 거죠.

I didn't mean for us to be late. (우리가) 일부러 늦으려던 건 아니예요. (그런데 늦었음)

I didn't mean for him to pay so much. (그 사람이) 돈을 많이 지불하게 하려던건 아니예요. (그런데 그 사람이 돈을 많이 썼음)

 

I mean it! / I meant it!  일부러 그런 거 맞아요. 진심이예요.  


반대로 mean을 긍정으로 쓰신다면 <일부러 그러려고 그랬다>는 의미가 됩니다.

I mean it. (현재) <나 진심이야> <내 심정은 그게 맞아>

I meant it. (과거) <나 진심이었어.> <그러려고 그랬던거야>

 

어떤 말을 하고 나서 그 말이 진심이라는 것을 한 번 더 강조할 때도 쓰입니다.

I love you and I mean it. 이렇게요. 두 번 확인시켜주는 거죠.  


 


샤롱쌤 듣기 

[112호 음성 내려받기]

[For Androids]

 

 

 

[for iPhones]


 

 

 


[112호 QUIZ 내려받기] 원어민 발음을 골라주셔요.

[For Androids]

 

 

 

[for iPhones]


 

 


 

오늘 2호점 출첵문제 (1호점 출첵문제는 달라요.)

1. 내가 이렇게 발음하려던 건 아닌데.  

I didn't mean ___________________________.

도전] 1호점 출첵문제 

2. 우리가 소리를 내려던 건 아니었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난호 출첵정답

1. <그들중 아무도 한 번이라도 가길 원하는 사람은 없었다.>

None of them ever wanted to go.

 

 

미리보는 다음문장

113. 우린 이제 끝장이야. (하루동안 생각해 보셔요. 출첵시 quess해서 적어보셔도 OK)


 

뽀문장 시즌 1이란?

 

 

RSS 구독은?

 

출첵 마감일

 

뽀문장 포인트 공지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Daum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구독하시면 update된 여러강의를 차례대로 보실 수 있어요.

 

주말에 얼.뚱.영 3강이 티스토리에 올라왔습니다. 클릭 클릭!

 

 

 

이번주 정회원은 누가 되실까요? 샤뽀영 정회원 되는법

 영어가 늘고 싶은 맘은 굴뚝같지만 하루에 한 문장 보는 것도 사실은 힘드시죠? 생각처럼 안 되실 거예요. 뽀문장 알리미로 도와드려요. 매일 카톡으로 링크를 받으세요. 카톡안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