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미국영어 119호] 난 디저트 먹을 배는 항상 있어요.

by 샤뽀영 2014. 4. 10.

오늘은 디저트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What's your favorite dessert?

전...시나몬 가루가 잔뜩 뿌려져있는 rice pudding이요! 시나몬은 다 좋아용!

여기서 QUIZ! 틀리기 쉬운 시나몬 철자 뭘까요?

①cinammon ②cinnamon ③cinamonn ④sinamon

손가락 누르시고 출발!

 

발음/질문방에선 발음질문 및 표현에 관한 질문도 항시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참여로 더 좋은 자료가 나올 수 있어요. 언제든지 물어보셔요! 샤뽀영 질문방 바로가기

 

 샤뽀영1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2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119. I always have room for dessert. 

: 난 디저트는 언제든지 먹을 수 있어요. 먹을 배는 항상 따로 있어요.  

 

발음 (모음음소정리)

I /lime/

always /strawberry/

have /black/

room /blue/

for /more/

dessert /pink - purple/

 

발음포인트

have는엄연히 black. 지켜주세요그냥 지나가는 말이기 때문에 신경 안쓰게 되는데요. 요걸 신경쓰셔야 뽀대납니다. 들어보세요. 제가 엄청 입을 벌리고 have를 하지만 빨리 지나갑니다. 해아~v 이렇게 하셔요.

 

dessert pink예요. 오늘은 써비쓰로 살짝 비교음성..들으시겠습니다.

z발음 마무리도 있지마세요. 디절트 아니구요 /대+ zzzzzzzirt/입니다. */디/ 보다는 /대/와 /드/ 사이의 pink발음이죠.

 

샤뽀영 해설

미국에 살면서 저항할 수 없는 디저트 문화 때문에 뱃살만 늘어가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하하 바로 접니다.더 심각한 건 이젠 아예 저녁밥 다 먹고 잠깐 찾는 과일 후식이 아니라 매끼마다 디저트는 뭐지?'하고 찾게 된다는 거.. 물론 처음엔 문화적 충격은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요. 우리는 여기 사람들을 보며 두 번 놀랍니다. 가족끼리 외식을 하러 가면 디저트를 한 사람씩 시켜서 먹는 다는 것에 놀라고 그 많은 양을 또 다 먹어치운다는 것에 또 놀라지요. 혹시.. 위장이 두 개 있는 건 아닌지 생각이 드는데요. 오죽하면 이런 만화가 나올까 싶네요.   

 

ROOM - 셀 수 없는 공간


 

자아.. 오늘은 room 대해서 이야기를 볼까요?

Room 방으로 알고 있는데요. chamber. 하지만 영어 room 원래 1차적 의미는 space, 공간입니다.

우리나라말로 흔히자리’, ‘공간 뜻입니다.

오늘 문장도 직역하면 디저트 먹을 공간이 있다는 말입니다.

배 부르다는 말을 좀  원초적으로 표현해 보면 I don’t have any more room in my stomach. < 위장에 더이상 자리가 없어.> 가 되겠네요. 이렇게 말하면 엄청 배가 부르다는 뜻인거지요.

 

I don’t have any more room. < 더이상 자리가(공간이) 없어요.>

I don’t have any more room in my trunk. < 트렁크에는 이상 자리가 없어요.>

그래서 커피 주문할 때도 need room for cream? 하면 <크림 넣을 자리를 남겨줄까?> 하는 말이지요.

자리, 공간의 의미로 room 쓰실 때는 없는 명사입니다. A the 붙이지 마셔요.

 

A(the) ROOM - 셀 수 있는 방


Room a the 붙이시면 , chamber 의미로 변신! 기억하셔요.

There are three rooms. <방이 세 개 있어요>

This is my room. <이건 내 방이예요>

This is a big room. <이건 큰 방이네요.>

 

그럼 셀 수 없는 room과 셀 수 있는 room을 비교해 볼까요?

 

There is an extra room in my house. <우리 집에는 여분의 방이 있어요. >(게스트 물어봤을 있는 말이겠네요)

 

There is extra room in my house. <우리 집에는 여유의 공간이 있어요.> (누가 스토리지를 부탁했을 있는 말이겠네요)

 

의문문도 만들어 보시겠습니다.

Are there any more rooms? <방이 남은 게 있나요?> 방이 몇 개 나 남았냐고 묻는 말이 됩니다.

Is there any more room? <공간이 있나요?> 단수형을 쓰니 공간이 있냐고 묻는 말이 됩니다.

 

A(the) SPOT - 셀 수 있는 자리, 공간 


 

그렇다면 한 가지 더!

<우리 학교에 pre-K자리가 자리 남았네요.> 말은 어떻게 할까요?

그래도 그런 경우에는 room보다는 spot 정확한 표현이예요. Room 아무래도 없는 공간이거든요. 그래서

There is one more spot for pre-K in our school.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spot은 이렇게 아이가 어떤 프로그램에 등록을 하게 될 때 자리가 <몇 자리 있다, 남았다, 더 이상 없다> 할 때 그런 자리입니다.

parking spot 하면 <주차자리> <주차 공간>입니다.이 때 parking space라고 해도 되구요 spot이면 선을 그어 일정한 구획을 만들어 놨을 때 하나 하나의 네모진 주차 spot을 말하구요 space하면 공터에 주차할 경우 선이 안 그어져 있는데 주차는 할 수 있는 공간일 경우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느낌상 그렇다는 거지요.

 

동사 고르기


 

have room 공간이 있다 (주어는 사람. 공간이 있는 건 사람일테니까요)

He has room in his stomach.

He has room in his house.

I always have room for you. <항상 나에게는 너를 위한 공간이 있어> (추상적인 것일 수도. 마음의 공간같은?)

 

make room 공간을 만들다 (주어는 사람. 사람이 공간을 만드는 거니까요)

Please make room for my family. <우리가족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I'll make room for your family to stay. <당신 가족이 있을 공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allow room 공간을 허용하다, 공간이 만들어지게 하다 (주어는 어떤 행위)

This will allow more room. <이것이 더 큰 공간을 허용할거야> <이것으로 인해 더 넓은 공간이 생겨요>

When he moved out, it allowed more room for the rest of us. < 그가 이사를 나갔을 때 남은 우리에겐 공간이 더 생겼어요.>

 

샤롱쌤 듣기 

[119호 음성 내려받기]

[For Androids]

 

 

 

[for iPhones]


 

 


[119호 QUIZ 내려받기] 원어민 발음을 골라주셔요.

[For Androids]

 

 

 

[for iPhones]


 

 


오늘 2호점 출첵문제 (1호점 출첵문제는 달라요. 1호점 바로가기)

1. 우리집에는 여분의 방이 있어요.

There is _________  in my house.

2. 우리집에는 여분의 공간이 있어요.

There is _________ in my house.

 

지난호 출첵정답

1. Don't get in my way. 2. Stay out of my way!  

미리보는 다음문장

120. 속 시원하게 다 발산해버려! (하루동안 생각해 보셔요. 출첵시 quess해서 적어보셔도 OK)


뽀문장 시즌 1이란?

 

 

RSS 구독은?

 

출첵 마감일

 

뽀문장 포인트 공지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Daum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구독하시면 update된 여러강의를 차례대로 보실 수 있어요.

 

주말에 자음 4강이 티스토리에 올라왔습니다. 클릭 클릭!

 

 

 

이번주 정회원은 누가 되실랑가요?  샤뽀영 정회원 되는법

 영어가 늘고 싶은 맘은 굴뚝같지만 하루에 한 문장 보는 것도 사실은 힘드시죠? 생각처럼 안 되실 거예요. 뽀문장 알리미로 도와드려요. 매일 카톡으로 링크를 받으세요. 카톡안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