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미국영어 183호] 차에 타세요. 버스에 타세요.

by 샤뽀영 2014. 7. 30.


 

     샤뽀영 공식 사이트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183. Hop in!

Get in the car!

Get on the bus!

네가 그에게 직접 말하지 그래?

 

 

 

 

 

 

발음정리 (모음음소정리)   

hop /olive/

in /pink/ 

get /red/

in /pink/

the /plum/

car /tart/

get /red/

on /olive/

the /plum/

bus /plum/

발음포인트

① hop in 할때 연음이 있어요. 첫번째와 두 번째 음성을 비교해 보세요.

In 절대적으로 pink 고치세요. In, it, is 셋이 전체적인 발음을 좌지우지합니다.

③ on은 olive로 하시는 거 습관을 들이셔요. hop 마찬가지로 olive.

 

샤뽀영 해설 

어디에 타라는 . 탄다는 말을 오늘은 다양하게 배워보시겠어요.

 

in 


Hop in the car어디에 타라는 말이예요. 주로 자가용 차를 하죠. jump해서 급하게 올라탄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He hopped in his car and drove off. <그는 차에 올라 타더니 차를 몰고 사라졌다> 내가 운전자인 경우 <어서 !>라는 말로 Hop in!하면 되요. 굳이 내가 차를 타고 있는데 <차에 어서타!> 해도 되니까 the car 생략한 거예요.

 

 

Get in the car 그대로 < 안으로 들어오다> 되겠네요. 여기서 중요한 비교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바로 Get on the bus예요. * 내용은 얼렁뚱땅 강의에도 나중에 찾기 쉬우라고 올려드릴게요*

 

그럼 get in get on 차이는 뭘까요? bus on이라고 하고 car in이라고 하나요? 궁금하시죠?

 

우선 in은요 어떤 안에 있다는 말이예요. Location inside the bus, the car, etc.. 말해요. 그래서 inside the car, inside the bus..해도 됩니다.

 

on 


 

on은요 움직이는 것이 어디를 향하고 있을 것을 내가 타고 몸을 맡길 때를 말해요. , travelling by라는 말입니다.

 

차는 항상 어디를 향해 노선을 따라 가는 것이 아니죠? 그러니까 노선이 있어서 어디를 향해 정기적으로 운행을 하는 그런 탈것들 흔히 public transportation이라고 하죠. 그것을 on 쓰시면 되겠습니다.

 Where are you? < 어디야?>

 

Yeah, I’m on the bus to work. <, 출근 버스안이지> , travelling by bus to get to work라는 뜻이예요. 출근 길에 버스 (inside)이지만 운행중인 버스니까 on 되겠네요. in 써버리면 버스가 정차된 느낌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출근 길을 명확히 했기에 on 쓰셔야 겠어요.  

 

in or on? 


이런 경우에는 맞는 문장입니다. 느낌만 다르죠.

 

1] I was on the bus when the accident happened. <사고가 당시 나는 버스를 타고 어디로 가고 있었다>  달리는 버스~

 

2] I was in the bus when the accident happened. <사고가 당시 나는 버스안에 있었다>  달리는 버스 일수도 있고  정차된 버스일 수도 있네요.

 

비행기는 어떨까요?                                                     

 

1] I was on the plane when the accident happened. <사고가 당시 나는 비행기를 타고 어디로 가고 있었다> 날고 있는 비행기~

 

2] I was in the plane when the accident happened. <사고가 당시 나는 비행기 안에 있었다> 날고 있는 비행기 or 이륙전, 착륙후 비행

 

어때요? 이제 감이 오시나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궁금증. 언제나 샤뽀영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샤롱쌤 듣기

 183호 듣기

 


 183호 QUIZ

 

오늘 출첵문제 

1) 지금 기차로 어디 가고 있어.

2)  지금 기차 안에 있어.

 

지난 출첵문제 

1)      이거 내가 직접 했어요. I did it myself.

2)      이거 내가 혼자 했어요. I did it by myself.

오늘은 bonus 음성 있어요. 두 돌 지난 스텔라의 음성도 들어보시겠습니다.

 

 



미리보는 다음문장

184. 이제 머지 않았네요.

다음 글 올라올 때까지 생각해 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