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미국영어 66호] 굳이 뭐하러 그래? 귀찮게시리.

by 샤뽀영 2014. 1. 27.

또 한 주의 시작입니다. 이번 주말엔 제가 아이들과 자주 가던 콜롬비아 몰에서 총격사건이 발생했네요. 한 주간 그저 건강하고 무사히 지낸다는것 자체로 매일 매일 감사해야겠다는 생각이 새삼 드는 주말이었습니다. 18세의 아이들도 총을 살 수 있는 이 나라.. 도대체가 뭡니까요. 이런 나라의 언어를 배우고 사용해야 하는 우리 이민자들...하지만 힘을 냅시다요. 적은 알아야 이기는 법. 그렇죠?

오늘은 뽀문장 사상 가장 짧은 문장이 되겠습니다.

짧아서 좋아요~ 하시면 손가락 눌러주시구요.

1월4주 개근 발표는 월요일 오후에~~ 둥둥둥!

 샤뽀영1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2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66. Why bother?

Don't bother.

뜻: 굳이 뭐하러 그래? 뭐하러 애써 그러는데? 

 

 

발음 (모음음소정리)

 

Why /lime/

bother? /olive/ body할때 그 '바아'와 같은 olive입니다.

 

발음포인트

오늘은 아주 짧아서 쉬운데요 bother만 조심하시면 될 듯 해요. 바아~덜하실때 th발음 혀를 살짝 내밀어 주셔요.

 

상황 설명

매주 월요일에는 미국인 친구 Molly의 삽화가 실립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인의 감성으로 상황에 맞는 그림을 그려냅니다.

 

 

자아 오늘 표현은요 <뭐하러 귀찮게 그러냐?> <그럴껏 까지 없다.> <시간이 아깝다> 이런 뜻이예요. bother이란 단어는 <귀찮게 하다 성가시게 하다>라는 뜻의 동사인데요. 몇 가지 예문을 보시면서 다른 점을 살펴 봅시다.

 

1] bother someone

It doesn’t bother me. <이건 나를 귀찮게(성가시게) 하지 않아.> , 난 아무렇지도 않아.

I don’t want to bother you.  <난 너를 귀찮게(성가시게) 하고 싶지 않아.>

Don't bother me. <날 귀찮게 하지 마.>

그럼 여기까지 보시면 bother다음에 목적어가 있죠? 성가시게 하거나(하고싶지 않은) 대상이 사람이나 사물인거죠.

 

2] bother 혼자서 쓰는 경우

목적어 없이 그냥 bother만 쓸 때는 어떤 뜻이 될까요?

I don’t want to bother. 이런 표현 들어보셨나요? <난 그냥 안 할래.> 이런 말입니다. 귀찮아서 하기가 싫다. 굳이 할 필요가 없으니 하기 싫다. 뭐 이런 거예요. Why bother? 도 마찬가지. <뭐하러 굳이 귀찮게 그래?> 그냥 하지마. 이런 뜻이 되요.  <굳이>라는 느낌 기억하세요. *오늘 Molly의 그림에서는 눈이 엄청 쌓여서 눈을 치우러 나갔다가 아직도 오는 눈을 보고 <내가 뭐하러 지금 치우지?> <어차피 더 많이 쌓일 것을 굳이 지금 치울 필요는 없잖아>하는 것이겠네요. 아니면 <어차피 눈이 언젠가는 녹을 것을 귀찮은데 굳이 치울 필요는 없잖아>일 수도 있겠구요.

Don't bother. 귀찮은데 하지마. 굳이 하지마.

그럼 다시 정리!

 

A)   I dont want to bother him. 난 그를 방해하고싶지 않아.

B)   I dont want to bother. 난 굳이 그러고 싶지 않아.

더 많이 쓰는 표현은 even을 넣어서 I don’t even want to bother. 이예요. 눈꼽만큼도 시간을 쓰지 않겠다는 말.  정말 굳이 그럴 필요를 단 1%로도 못 느껴서 안 하겠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B) 형식을 가지고 더 길게 영작을 해 보겠습니다.

I don’t want to bother calling him. 난 굳이 그에게 전화하고 싶지 않아. = Why bother calling him? 왜 굳이 그 사람한테 전화를 해?

이제 감이 오시나요? 이런 말도 있어요.

Why bother doing anything? 직역하면 <anything을 굳이 왜 해?> à , <그것도 안 하면 그럼 왜 사니?> <그것도 못 하면 그럼 숨도 쉬지 말지 뭐하러 살어?> 뭐 이런 뜻이예요. <그렇게 귀찮으면 숨은 왜 쉬니?> 하면 이렇게도 말 할 수도 있네요. Why bother even breathing?

 

듣기 문제 [댓글에 정답을 적어주세요] *65호 듣기문제 정답:  B

 

셋 중 원어민 발음을 골라주세요.

a.

b.

c.

 

 

 

 

 

 

 

 

 

 

 

 

 

 

 

 

 

 

 

 

 

 

 

오늘 출첵문제

1) 날 귀찮게 하지 말아요. (성가시게 하지 좀 마)

2) 굳이 하지마. (신경쓰지 마)

 

 

지난 64호 출첵문제

 

1) 그녀는 다른 남자 때문에 그를 떠났어요.  She left him for another man.

 

미리보는 다음문장

67.  그걸 하는 방법이 몇 가지나 되니? (하루동안 생각해 보세요.)


뽀문장 시즌 1이란?

 

RSS 구독은?

 

출첵 마감일

 

뽀문장 포인트 공지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Daum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구독하시면 편리하세요.

 

오늘같이 짧은 문장이 마음에 드셨다면... 짧은 문장으로만 이루어진 울렁증 탈출 시리즈를 애용해 주세요.

다시 보는 뽀문장. 오늘 출첵 마감은 61호 입니다. 아직 출첵 못 하신 분들은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