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렁뚱땅 영어탈출

얼렁뚱땅 영어탈출 제1강 - I get it or I got it?

by 샤뽀영 2014. 3. 8.

얼렁뚱땅 영어탈출 시리즈, 드디어 티스토리 샤뽀영 2호점에 인사드려요!

미국생활에서 애매한 영어표현들, 그동안 궁금했던 미세한 점들을 속시원하게 설명드리는 샤뽀영에서만 볼수있는 연재물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Yay~!하며 얼.뚱.영 시리즈가 반가우신 분들은 손가락 눌러주셔요.  

 

얼.뚱.영에 올릴 자료들은 여러분들이 만들어주십니다. 저도 생각 안 해봤던 것들도 여러분의 질문을 통해 알게 되곤 합니다. 많은 참여 바래요. 평소에 궁금했던 차이점, 질문방에 올려주셔요.  

 

자아 그럼,

 

I get it.   I got it. 어느경우에 쓰는 지 정확히 알아보실까요?

상황 1)


초인종이 울립니다. "내가 나갈게" "내가 맞이 할게" I'll get the door. 에 해당하는 표현은 I got it. 입니다.


물론 get을 쓰면 I'll get the door.입니다. 짧게 쓰면 왜 I get it 이 아니고 I got it 일까요?

.. 저의 첫번째 대답은 I get it은 이미 다른 뜻으로 널리 쓰이고 있어서. 두 번째 대답은 이미 찜해놓는다는 뜻이기 때문에 I got it이라고 하는 거죠.

 

I get it의 원래 뜻은 Oh, I get it. Oh, I see what you're saying. 의 의미입니다. , <~ 니가 무슨 말하는 지 알겠어.> 라는 뜻이죠. 그래서 Oh, now I get it. 이런 표현을 많이 써요. 그래서 I get it. = I understand.의 공식이 항상 존재합니다.


*초인종소리*

<내가 열을게요> I got it!

 

그래서 누가 왔을 때 문을 <내가 열을게>에 해당하는 정확한 표현은 I got it.이 되겠습니다. 그럼 I got it의 다양한 쓰임새를 또 보시겠습니다.

 

상황 2)


<내가 도와줄까?> Can I help you?

<아니 됐어. 내가 할꺼야.>  No, I got it.

 

상황 3) 


<길 모르면 내가 따라가 줄까?> Should I come along in case you get lost?

<아니 됐어. 내가 갈 수 있어.> No, that's okay. I got it.


상황 4)


미국사람들은 문을 잡고 있어주거나 대신 열어주죠. 그 때도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은 Let me get the door for you.입니다. 그 때에도 <괜찮아요. 내가 할게요> No, thanks. I got it. 입니다.

 

got이라고 해서 꼭 과거형은 아닙니다.

상황연결상 현재시제일 경우가 더 많아요.을 과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I think I got it. 이 문장이 성립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럼 I'll get it 은 뭘까요? get은 무엇을 잡는 느낌이죠? 어떤 물건을 가지고 오다, 어떤 물건을 잡겠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문을 열어줄 때 문을 잡고 있어서 I'll get the door하는 거예요. <문을 내가 잡고 있을테니 네가 들어가라>는 거지요. 그래서 누구 대신 행동을 하는 거니까 <도와준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지고 올게.> <내가 도와줄게.> 입니다.

 

I got it은 누가 뭐라고 했을 때 <됐어!> 이구요.

I'll get it.은 <먼저 도와주겠다>는 말인거죠.


정리


I get it. <아하~! 뭔말인지 알겠어.> = I understand. 감이 온다. 뭔 소린지 이해했어. 앞에 Oh, 감탄사가 절로 붙음

I got it. <됐어. 할 수 있어. 내가 할꺼야. 넌 하지마.>

I'll get it. 내가 가지고 올게. (내가 문을 열어줄게 등등 도와줄게)

 

어때요?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출첵문제  방금 보신걸로 문제 낸거예요.

①<됐어! 내가 해.> I ______ it. 

②<무슨말인지 알겠어> I ______ it.

③<내가 데리고 올게. 가지고 올게.> I ___ ____ it.  

 

 

미리보는 다음 강의: take or bring?

 

영어에는 지름길이 없네요 안타깝게도..

샤뽀영과 매일 함께하는 즐거운 영어습관..

여러분의 영어가 일취월장하는 비결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음2강 아직 출첵 안 하신 분들은 여기로 가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