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영어문장 50호] 난 네가 차라리 이것을 했으면 좋겠어. [RATHER의 쓰임 1강]

by 샤뽀영 2014. 1. 6.

몇 년만의 강추위로 미 동북부가 꽁꽁 얼어붙은 월요일 아침입니다.

잠도 깨고 추위도 녹일겸 따끈하고 달달한 커피 한 잔 대령하시고요...  

바로 오늘, 내일은 rather의 쓰임새에 대한 강의입니다.

지난 번 보셨던 분들도 가물가물 하시죠? 자아..그럼 반짝 눈 하시고요 시작하셔요.

2014년 1월1주 뽀문장 개근 스티커 

Julia님 병희님 승미님 Eunice님 연순님 미나님 윤주님 유경님 윤민님 은경님 유현님 Jenny님 은주님 축하드려요! (카페에 금요일 출첵하실때 10점이신 분들 기준입니다)

포인트 오늘부터 다시 RESET입니다! 한 주간 개근하셔요!

 샤뽀영1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2호점 바로가기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50. I'd rather you did (do) this.

 

뜻: 난 네가 차라리 이것을 했으면 해. 차라리 이걸 해라.

 

발음 (모음음소정리)

I'd /lime/

rather /black/

you /blue/

did /pink/

this /pink/

 

발음포인트

오늘 발음 포인트는 당연히 rather이겠네요. black발음이라 입을 마아~~ 벌려주셔요.

 

매주 월요일은 미국인 친구 Molly의 삽화가 있어요.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인 감성으로 그려냅니다.

상황 설명

<차라리>가 영어로 뭐지? RATHER까지는 생각하셨죠? 그런데 문제는  RATHER이란 단어는 쓰기가 참 애매하고 정확한 표현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라는 거죠. 현지영어는요 특정 단어를 안 써버릇 하면 절대로 안 써지지만 친해지기 시작하면 여기저기서 그 단어가 참 많이 들립니다

자아~그래서 여러분들의 기피단어 top 10안에 드는 이 RATHER..오늘은 Id rather~로 시작하는 문장을 통해 정복여행을 떠나볼까 합니다. 아마 잘 모르셔서 못 쓰시거나 쓰기가 두려우셨던 단어 중 하나라 생각이 드네요. 저도 그랬거든요.  전 항상 that을 붙여서 쓰는 줄 알았지 뭐예요. 사실 아니더라구요. 확실히 배우시고 오늘부터 자신감있게 써 보세요!

먼저 Id rather이 무엇의 줄임말( contraction)인지 아시는 분? . 저어기 손 드신 분, Would rather이라구요? . 감사합니다. 맞았습니다. 고대 영어에서는 had rather의 줄임말로 쓰인 것도 사실입니다. 현대영어에서는 would rather이라고 생각하세요.

또 이 말을 쓰시려면 시제가 관건인데요.  would와 맞추어 과거를 씁니다. 그렇다고 would가 과거의 뜻은 아닌 것 아시죠? 과거의 얼굴을 하고 있을 뿐..꼭 과거의 뜻은 아닙니다. 그래서 문장 안의 다른 단어도 would와 맞추어 현재의 뜻인데도 과거의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물론 예외가 있지요. (이노무 예외들…ㅎㅎ) 바로 구어체 에서는 과거냐 현재냐를 떠나서 시제가 주는 어감때문에 현재를 쓰기도 합니다. 오늘은 요걸 잘 들으셔야 해요.

일단 기본 문장 갑니다.

 

긍정일 때

<난 네가 차라리 이것을 했으면 해> 한국인의 영작 표준이자 벙어리영어세대이신 저희 친정엄마의 대답은 예상대로 "I think you'd rather do this'라고 하시네요. '차라리 이것을 했으면 좋겠다' 나의 생각이니까 I think로 시작하는 거 아니냐고 말이죠. 저의 대답은 NO입니다.

<내가 원하는 바는 네가 차라리 이것을 하는 거다>의 의미로는요 I'd rather you + 동사 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think라는 말도 필요없어요. 그럼 I think you'd rather do this. 는 무슨 뜻일까요? 같은 뜻인데 다만 긴 문장? 아닙니다. 사실 뜻이 다릅니다. <내가 생각하기엔 넌 차라리 이것을 할 것으로 본다> 바로 이 뜻입니다. <내가 제3자의 입장에서 관찰한 바 너는 차라리 그것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 뭐 이런 느낌이예요. 엄청 복잡하게 되었죠? 그러니 미국친구들이 <쟤 뭐래니?> 이렇게 생각하게 되는 거죠.

Id rather YOU did this. 난 네가 차라리 이걸 했으면 좋겠어.

(억양 tip: <이걸>강조하시려면 this에 힘을 실어주세요. I'd rather you did this

 <했으면>을 강조하시려면 did에 힘을.. I'd rather you did this.

<네가>를 강조하시려면 you에 힘을 실어주세요. I'd rather you did this.

Id rather you said that. 난 네가 차라리 그 말을 했으면 해.

Id rather you mentioned that. 난 네가 그 말을 꺼냈으면 해.

 

Id rather I~ 내가 주어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지금 내가 서울에 있었다면><지금 난 서울에 차라리 있고 싶어> 이런 말을 하고 싶다면요

a)      Id rather I were in Seoul.

b)      Id rather I was in Seoul.

둘 중에 뭘까요?

답은 굳이 둘 중에 하나 고르자면 b입니다. 하지만 둘 다 안 써요! <내가 차라리 서울에 있다면 좋겠어>라고 말한다면 Id rather 다음에 바로 동사를 쓰세요.  Id rather be in Seoul.이렇게요. I를 이미 첫 마디에서 말 했기 때문에 굳이 한 번 더 쓸 필요가 없어서랍니다. 

 

I 주어일때

Id rather stay at home. 난 차라리 집에 있겠어.

Id rather be with you. 난 차라리 너랑 있는 게 나아.

Id rather leave right now. 난 차라리 지금 떠나는 게 나아.

긍정문에서의 시제 *다시 you로 갑니다... 오늘 문장의 틀이니까요.

1)      Id rather you do this.

2)      Id rather you did this.

자아~ 이제 시제를 보겠습니다. 어느 것이 맞는 표현일까요? 엄밀히 문법적으로 따지면 2)번이 맞아요. 시제를 일치해야 하니까요. ... 구어체 영어에서는 둘 다 쓰입니다. 1)번은 현재진행되고 있는 일이나 앞으로의 일에 대해 원함을 이야기 하구요 2)번은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아쉬움을 이야기 해요. 그래서 각기 다른 어감이 있기에 둘 다 쓰인다가 정답이 되겠네요.

그럼 실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음 문장들을 보시겠어요.

1) No, I don't care about you making the meeting next week. If you have so much work to do, I'd rather you just come to my party tomorrow.

2) No, I don't care about you making the meeting next week. If you have so much work to do, I'd rather you just came to my party tomorrow"

 

1)번은 니가 할 일이 많으면 다음주에 있을 회의보다 차라리 내일있을 내 파티에 왔으면 좋겠네.

2)번은 니가 할 일이 많으면 다음주에 있을 회의보다 차라리 내일있을 내 파티에 왔었으면 좋았을걸. (이미 일어난 일을 암시하는 어감입니다) -> 말이 이상하죠? 문법적으로는 2번이 맞으나 파티가 내일 있을 파티네요? 그래서 아직 일어난 일이 아니므로 1번이 더 어감이 좋아요.

 

He she 로 바꾸면?

1) Id rather he do this.

2) Id rather he does this.

3) Id rather he did this.

어떤 게 맞을까요? 문법적으로는 3). 동사원형이 들어가는 1)번도 구어체에서는 쓰여요.

That은 안 넣나요?

1)      Id rather that you did this.

2)      Id rather that he did this.

물론 오늘의 문장은 that을 생략한 거라 보시면 되요. 하지만 구어체에서는 거의 사라져서 안 씁니다. 

이상! 부정문까지 보여드리려고 했는데 체하실까봐 여기까지만요. 사실 이 만큼도 많죠? 그럼 내일 문장은 <차라리 네가 그것을 안 했으면 좋겠어>가 되겠습니다. 생각하시고 계셔요!

설명이 이해하기 쉬우셨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어려워서 복습해야 겠다는 분도 눌러주세요.

 

문장듣기

 

 

듣기 문제 [댓글에 정답을 적어주세요] *지난호 듣기문제 정답:

 

 

 

셋 중 원어민 발음을 골라주세요.(본인의 발음과 근접하신가요?)

a.

b.

c.

 

오늘 출첵문제

1. 난 (I) 차라리 네(you)가 그 말을 그(he)에게 했었다면 좋았을걸 싶어.

2. 난 (I) 차라리 네(you)가 그 말을 그(he)에게 내일 한다면 좋겠어.

 

지난호 [49출첵문제

1. <하루라도 더 미루지 마세요> Don't put it off another day.

2. <오늘 할 수 있는 일은 내일로 미루지 말라> Never put off till tomorrow what you can do today. *샤뽀영 명언 5강에서 복습하셔요.

49호 출첵마감은 1월10일입니다. 5분도 안 걸려요~ 5일간 5분만들기. 가능하시죠? 출첵하셔요!

 

미리보는 다음문장

51. 난 네가 오히려 이것을 했으면 좋겠어.

이 말은 어떻게 할 지 하루동안 생각해 보세요.


뽀문장 시즌 1이란?

 

RSS 구독은?

 

출첵 마감일

 

뽀문장 포인트 공지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Daum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구독하시면 편리하세요.

 

아직 40호음성보따리 안 받으신 분들은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