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미국영어 195호] 할 수만 있다면 내가 하지.

by 샤뽀영 2014. 8. 15.

 

       샤뽀영 공식 홈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195. If I could, I would.

  할 수만 있다면 내가 하지. (내가 왜 안 하겠어)

 

 

 


발음정리 (모음음소정리)     

If /pink/ *모음1강

I /lime/ *모음8강

could /cookie/*모음9강

I /lime/ *모음8강

would /cookie/ *모음9강

발음포인트

     오늘발음포인트는 cookie복습이 되겠습니다. Could should would모두 cookie인 것 기억하시죠? (모음9강 바로가기한글 굳이 표기하자면 /크얻/ /슈얻/ /우웓/에 가깝겠네요으어 으어 으어를 연습하세요.

 

샤뽀영 해설 

오늘은 직역 그대로가  느낌이 되겠습니다. <  있다면야> If I could, <하겠어.> I would. 이렇게요.  할 수만 있다면 하겠는데 못 하니까 안 하고 있다는 말. 결론은 안 하고 있는 거죠. 상대방의 부탁을 기분나쁘지 않게 거절할 때나(정말 할 수 있으면 하겠는데 진짜 못 해서 안 하는 것임) 상대방이 할 수 있는 데 안 하고 있는게 속터질때(내가 너같으면 하겠다)도 쓸 수 있겠네요. 여기서 would는 과거,현재도 아니고 추정입니다. 아직 그런일이 안 벌어졌어요.


그럼 잠깐 아주 짧게 could, should, would의 느낌을 정리해 드리면요

could - 할 수 있겠네

should - 해야하겠네

would - 하겠네

모두 뜻은 과거가 아닙니다. 과거의 껍질, 모양새만 가지고 있을 뿐.


그리고 셋 다 딱뿌러지게 결론적으로 하고 있는 모습이 아직은 없습니다. 아직은 이라는 의미는: 이 말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까지는 이라는 뜻입니다.

 

I could. 할 수있지요. (근데 아직 안하고 있죠?)

I should. 해야겠지요. (근데 아직 안 하고 있네요.)

I would. 하겠지요. (역시 아직 안 하고 있지요.)

 

I couldn`t. 못 해요. (진짜루 못 함. 할 능력이 안 됨)

I shouldn`t. 하면 안 되요. (하면 안 됨. 법을 어기는 것임)

I wouldn`t. 안 할거예요. (고의적으로 안 하는 것임)

 

느낌 팍팍 예문)


Oh, I really shouldn`t. <아~~ 나 이러면 안 되는건디..> (근데 지금 하고 있슴)

I know I wouldn`t. <난 내 자신을 아는데 안 할거야.> (어떤 유혹이나 상황이 바뀌어도 안 할거라는 의지)

 

그럼 정말 과거형은 어떻게 만드나요?


<나도 내가 할 수만 있었다면 했었을거야.>


영작 가능하신분?? *정답은 더 보기를 누르세요.

 

If I could, I would have.


If I could have, I would have.


 

그럼 <내가   있다고 해도  할꺼야> 어떻게 말할까요?


Even if I could, I wouldn’t 되겠습니다재미있죠?

..  뭐가 있을까요?


<네가   있다면 해야 할꺼야.> (하는  좋겠어라는권면)


If you could, you should. * 문장은 권면하는 거니까 I 쓰면 이상하지요.

 

샤롱쌤 듣기

 

 195호

  

 

오늘 출첵문제 


그럼 오늘은 배운 문장들을 적어보시겠습니다.

1.    있다면 하겠어.

2.    있다 하더라도  할거야.

3. 네가   있다면 해라.

4.  나도 내가 할 수만 있었다면 했었을거야. (과거형)

지난 출첵문제 

< 감을 잃었나봐.>   문장을 적어주세요.

1. I think I'm losing it. 

2. I think I'm slipping. 

 

미리보는 다음문장 

196. 이게 나를 살게해. 이것땜에 내가 산다 살어. *이게 있어서 내가 유지가 된다는 뜻. 

다음 글 올라올 때까지 생각해 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