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문장 시즌 1

뽀대나는 미국영어 191호] 너 하기 싫구나, 그렇지?

by 샤뽀영 2014. 8. 12.


 

       샤뽀영 공식 홈 샤뽀영 칼럼 바로가기 

 

 191. You don't wanna do this, do you?

 너 하기 싫구나, 그렇지? 

 

 

 

 

발음정리 (모음음소정리)     

You /blue/

don't /gold/

wanna /plum/

do /blue/

this /pink/

do /blue/

you /blue/

발음포인트

Dont는 도웅!!하고 호흡 정지요! 혀를 어디다 대는게 아니예요. 또웅! 처럼 힘 주세요. 그리고 영어에서 /d/발음은 혀를 차는 소리입니다. 자음2강을 꼭 복습하세요! 

② do, you 는 blue발음이지요? 이 발음은 음절이 두 개 있는 것 처럼 하셔야 합니다. 두우~ 유우~ 이런식으로요. 이런 stressed 모음을 제대로 안 하면 전체적인 문장이 짧게 들립니다. 한국사람이 영어하는 것 처럼 들리는 가장 큰 주범이 전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샤뽀영 해설 

오늘은 어렵다면 어려운 꼬리말 다는 법을 배우실 거예요. 제가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도록 노력할게요기본틀입니다.

 

You don’t wanna~, do you? < ~하기 싫지, 그렇지?>

You want~, don’t you? < ~하고 싶지, 그렇지?>

학창시절때 배웠던 거 혹시 기억하시나요? 둘의 공통점은요 do you? don’t you? 이렇게 꼬리말은 억양을 내려서 해야 합니다. 왜냐면 이미 상대방이 그렇다고 단정하는 말을 더 확인하는 말이예요.

단정짓는 이 두 가지 꼬리말을 배우기에 앞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게 있어요.

연음강의때 다시 정리 해 드릴 내용인데요, do youdon’t you?같은 꼬리말에서 강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말 자체가 달라집니다.

You don’t know where to go, do you? (you를 올릴 경우)

: <너 어디갈 지 모르니? 정말 그러니?> 대답은 yes or no를 기대하고 묻는 말입니다.

You don’t know where to go, do you? (do 를 올릴경우)

: <쯪쯪….잘난체 하더니만 너 어디로 갈지도 모르는 거지? 그렇지? 그런 거지?>

대답을 기대하고 묻는 말이 아닙니다. 그냥 내가 단정을 짓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디로 갈지 모르는 게 뻔해서요. 

자아~ 이해 되셨으면 오늘은 단정짓고 do you에서 do에 강세를 주는 문장에 초점를 맞추겠습니다. 다시 두 가지 표현법로 돌아갑니다.

 

You don’t wanna~, do you?

< ~하기 싫지, 그렇지?>

<너 원하지 않는 거지, 그렇지?>

 

You (do) want~, don’t you?

< ~하고 싶지, 그렇지?>

<너 원하는 거지, 그렇지?>

 

예문]

You don’t wanna talk to me, do you? 너 나랑 얘기 하기 싫구나, 그렇지?

You wanna go home now, don’t you? 너 집에 가고 싶구나, 그렇지?

You don’t wanna go home yet, do you? 너 아직은 집에 가기 싫구나, 그렇지?

You don’t wanna do shappoyoung anymore, do you? 너 이제 샤뽀영 하기 싫구나, 그런거지?

자아~ 이제 감이 오셨나요?

! 근데 또 한가지!! 잠깐만요!

뽀문장 핸드북 받으신 분들은 거기에 You don’t wanna do this, do you? 의 해석으로 <설마 너 하고 싶다는 건 아니지, 그렇지?> 로 되어 있어요. 이것도 맞긴 한데요 <너 하기 싫구나, 그렇지?> 하고 비교했을 때 두 해석이 느낌이 많이 달라요. 어감으로 연출을 잘 하셔야 하는데요 어감으로 뽑아내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설마..아니지, 그렇지?> <설마, 그런거야, 맞어?> 요 느낌으로 쓸 수 있는 말 하나 더 알려드릴게요.

 

 

Don’t tell me…를 앞에 붙여보세요. 그럼 <설마..>라는 느낌으로 변신합니다.

<설마 너 정말 하고 싶은건 아니지, 그렇지?>

 

Dont tell me you wanna do this! (dont ~ do you?의 구조 대신에 앞에 dont tell me만 붙이면 되요.)

<설마 너 하고 싶지 않은 건 아니지, 그렇지?>

 

Dont tell me you dont wanna do this!

 

너무 헷갈리게 해드린게 아닌가..살짝 죄송~!

 

그래도 이 미세하게 아리까리한 차이점을 언젠가는 아셔야 뽀대나는 영어로 거듭나게 되신답니다. 아이들과의 대화도 좀 더 매끄럽게 되실 거라 믿구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샤롱쌤 듣기

 

 

 


오늘 출첵문제 

1)      정말 집에 가기 싫구나, 그렇지?


2)      집에 가고 싶은 거구나, 그렇지?


3)      설마 집에 가려는 아니겠지?

이들 중 자신있는 하나를 골라 답을 적어주세요. 모두 하셔도 되구요.  

 

지난 출첵문제 

1)      뭐라그러는 거야? What are you saying?

2)      무슨말을 하고 싶은데 머뭇거리고 하는 거야? What are you not saying?

 

미리보는 다음문장 

192. 정신차려!

다음 글 올라올 때까지 생각해 보셔요. 


뽀문장 시즌 1이란?